청라시티타워가 또다시 사업지연의 난관에 봉착한 가운데, 여전히 사업정상화를 위한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9월 6일, LH의 경영심의위원회를 통해 5,600억원의 사업비가 원안 가결된 후 조속한 사업추진에 대한 기대가 커졌으나, 발주처인 LH와 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SPC) 청라시티타워(주)가 2021년 11월 체결한 4,400억원 수준의 공사금액 합의에서 추가로 늘어난 1,200억원을 누가 어떻게 부담할 것인가를 두고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LH는 시티타워 착공을 먼저하고 나중에 사업비 분담금을 협의한다는 기조를 유지하며 청라시티타워(주)에 우선 계약과 착공을 요구하고 있으나, 청라시티타워(주)는 사업비 분담비율이 먼저 확정된 후에 계약과 함께 착공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청라시티타워(주) 관계자는 "시티타워부 증액 공사비 1,200억원은 LH에서 전액 부담하고 당초 880억원으로 산정한 시티타워주변 복합시설 건설비가 1,000억원 이상 늘어남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은 청라시티타워(주)의 부담으로 하자"는 제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렇듯, LH와 청라시티타워(주)간의 평행선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청라시티타워(주)의 수익성 확보를 위한 오피스텔 분양요청 특혜시비 유무에 따른 진실게임 공방이 있었고, 당초부터 사업능력이 부족해 보였던 한양·보성 중심의 컨소시엄으로 이뤄진 청라시티타워(주)와의 사업협약 해지를 검토해야 한다는 등 뒷말도 무성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라시티타워 사업추진의 핵심적인 열쇠는 여전히 LH가 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16년 10월, LH가 특수목적법인 청라시티타워(주)를 사업시행자로 선정하면서 작성한 협약서에는 분명히 LH가 청라시티타워 사업관리와 점검 등을 수행한다는 관리책임 조항이 명시되어있기 때문이다.
발주처로써 지난 수년간 사업시행자의 사업수행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현재 평행선을 그으며 사업지연의 빌미가 되고있는 1,200억원의 증액 공사비 분담비율과 관련해서도 작년 11월 LH와 청라시티타워(주)간에 체결한 합의서가 법률적으로 정밀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다.
4,400억원 수준의 사업금액 합의 후, 실제 계약단계에서 추가비용이 발생될 것을 충분히 감안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분담비율과 분담주체를 명시해놓지 않음으로써 현시점의 논란을 초래했기 때문이다.
청라시티타워 사업이행 책임을 서로 떠밀고 있는 LH와 청라시티타워㈜가 이번주 회의를 갖고 사업비 분담금 협의 및 제반사항에 대한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전해졌다. 어느 한쪽도 양보하지 않고 합의서 문구에 대한 해석 차이가 좁혀지지 않을 경우, 극단적으로 소송을 통해 법적 판단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우려되고 있다. 청라시티타워 사업이 또다시 장기간 표류할 수 있는 불씨가 될 수 있다.
청라국제도시 카페 회원 A씨는 "지난 수년간 청라시티타워 진행과정을 지켜보며 기대도 했고, 그만큼 실망이 크기도 했다. 만약, 지금 상황으로 인해 또다시 사업이 지연되게 된다면 실망이 커질대로 커진 주민들의 집단적 분노를 피해가지 못할 것이다. LH와 청라시티타워(주), 그리고, 인천경제청이 적극 협조해서 빠른 시일안에 사업정상화 소식을 듣게 되길 원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