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믿어도 돼 ? 믿어도 돼 ! 인천 수돗물 생산시설 현장견학 개최
  • 이승우 선임기자
  • 등록 2022-09-08 01:16:37
  • 수정 2022-09-08 17:08:20

기사수정
  •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공촌정수장 시설 견학 주민설명회 개최
  •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원하는 지역주민 의견청취 및 지속적 개선노력 다짐


인천시 공촌정수장 현장견학 설명회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이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로부터 시설개선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9월 7일,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공촌정수장에서 믿고 마실 수 있는 안전한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 생산 시설을 지역주민들이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현장견학 행사를 가졌다. 

 

이번 정수장 견학 행사는 2019년 수계전환 과정에서 발생한 수돗물 적수사태 및 2020년 여름무렵 깔따구 유충 사고가 발생한 공촌정수장의 고도정수처리시설 완공 등 개선된 위생관리 시설과 정수처리 공정을 지역주민들이 현장에서 직접 보고 체감할 수 있는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앞서 민선 8기 유정복 시장은 취임 직후 공촌정수장을 방문해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상수도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으며, 인천시는 수돗물 유충사고 이후 정수장 시설·운영개선, 운영인력의 전문성 강화, 시민 서비스·소통 강화 등 3대 전략과 14개 중점과제, 그리고, 33개 세부추진과제 추진 등 수돗물 위생관리 실태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정수처리 공정에 대한 운영 강화 및 시설 개선에 주력해 왔다.

 

이날 현장견학 설명회는 수돗물 피해가 집중됐던 서구 지역 주민자치회장 및 지역커뮤니티 운영진 등 주민대표단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코로나19 재유행을 감안해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되었다.

 

공촌정수장 현장견학 참가자들은 전국 최초로 인천시에 적용한 활성탄지 지별 밀폐와 유충차단장치 시설 등을 꼼꼼히 살펴봤으며, 인천상수도사업본부 직원들의 상세한 설명과 현장 질의응답을 통해 상수도 행정의 이해를 넓혔다.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정수장 현장견학 참여 주민대표단 사진 (사진제공: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한편 인천시는 수돗물 유충 재발방지를 위해 정수장과 배수지에 국비와 시비 316억원을 투입해 지난해부터 2년간에 걸쳐 위생관리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방충망 설치, 이중문 설치, 활성탄지 밀폐, 유충차단장치 설치 등 방충설비 개선을 완료했으며, 올해 말까지 정수장 시설물에 대한 위생관리 및 환경개선 사업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아울러, 원수부터 정수까지 모든 정수처리 공정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위생관리와 시설에 대한 상시 점검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등 수돗물 공급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이응길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인천시민이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인천하늘수를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향후 인천시민과 학생들이 정수장 현장견학을 통해 물관리 현황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2. 동작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우선 공급 ‘청년안심주택’ 입주자 모집 동작구가 무주택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해 19일까지 올해 첫 ‘청년안심주택 공공임대 부문’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안심주택’은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역세권 입지에 주변 시세 대비 30~50%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이다.구는 지난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먼저 ‘청년안심주택 공.
  3.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4.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5. 조규홍 본부장 주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5차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18일(목) 9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 제35차 회의를 조규홍 본부장 주재로 개최하여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등을 점검했다.4월 17일 일반입원환자는 상급종합병원 24,385명으로 지난주 평균 대비 16.8% 증가, 상급종합병원 포함 전체 종합병원은 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