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IT+만화’를 만화비평으로 풀어내다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2-08-31 08:20:02

기사수정
  •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4호 발간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한국만화 발전의 토대를 공고히 하기 위한 판화평론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펴내는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4호를 지난 28일 발간했다.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4호 표지 이미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웹툰 전성시대에 만화 비평을 통해 만화 향유방법의 다양화와 만화문화의 기반을 조성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발간하고 있으며, 국내 만화 비평서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지금, 만화` 14호는 메타버스, AI와 딥러닝, NFT, VR과 빅데이터와 같은 테크놀로지 전문용어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시대 웹툰과 IT기술의 접목과 발전가능성에 대해 살펴본다. VR과 동영상 편집으로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웹툰을 소개하고 최근 AI 기술을 적극 적용하는 웹툰 작품들을 알아본다. 이러한 웹툰이 OTT 플랫폼에서 영상화용 IP로 환영받는 이유와 실제 국내에서 AI 기술로 웹툰과 이미지를 창작하는 기업의 사례를 소개했다.

 

‘커버스토리’에서 AI 기술로 그리는 웹툰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웹툰 NFT로 확장되는 자산투자의 가능성과 빅데이터로 추천하는 웹툰 큐레이션에 대해 살펴본다. VR과 동영상 편집으로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웹툰을 소개하고 최근 AI 기술을 적극 적용하는 작품들을 알아본다. 이러한 웹툰이 OTT 플랫폼에서 영상화용 IP로 환영받는 이유와 실제 국내에서 AI 기술로 웹툰과 이미지를 창작하는 기업의 사례를 소개했다.

 

‘인터뷰’에서는 독자적인 AI 기술을 개발해서 웹툰 창작뿐만 아니라 불법웹툰 유통 방지까지 실천하고 있는 대형 웹툰 플랫폼 AI 조직 김대식 리더를 만나서 기술개발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 또 8월 15일 오픈한 지식교양 웹툰 서비스 ‘이만배(이걸? 만화로 배워?)’의 핵심 3인방, 이성업 대표와 이정헌 내비게이터, 박종훈 인벤터가 들려주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실었다.

 

‘이럴 땐 이런 만화’에서는 ‘기후위기 시대 속에서 보면 좋을 만화’란 주제로 명사들의 만화 추천 큐레이션을 만나고 ‘만화 속 인생 명대사/명장면’ 과 ‘만화 vs 영화’, ‘만화 vs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다양한 만화/웹툰을 즐길 수 있다.

 

또한 2022년을 맞아 독자들에게 ‘지금만화 pick평!’이라는 새로운 코너를 통해 `지금, 만화` 편집부에서 선정한 작품에 대해 집중비평을 담아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 김태훈 팀장은 “`지금, 만화` 14호 에서는 IT와 웹툰의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웹툰이란 감성과 과학 테크놀로지의 가능성이 어떻게 조화를 이룰지 살펴보았다. 만화전문비평지 `지금, 만화`를 통해 만화비평의 다양성 및 비평문화 저변확대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2.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3.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4. 동작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우선 공급 ‘청년안심주택’ 입주자 모집 동작구가 무주택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해 19일까지 올해 첫 ‘청년안심주택 공공임대 부문’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안심주택’은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역세권 입지에 주변 시세 대비 30~50%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이다.구는 지난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먼저 ‘청년안심주택 공.
  5. 조규홍 본부장 주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5차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18일(목) 9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 제35차 회의를 조규홍 본부장 주재로 개최하여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등을 점검했다.4월 17일 일반입원환자는 상급종합병원 24,385명으로 지난주 평균 대비 16.8% 증가, 상급종합병원 포함 전체 종합병원은 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