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황운하, “자동차공업소 허위·과장청구 근절해야”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3-09-28 15:10:01

기사수정
  • 금융감독원 자동차공업소 허위과장청구 보험사기 수사의뢰 0건
  • 최근 5년간 지자체 자동차업업소 허위과장청구 행정처벌 강원·경남·광주·세종·울산·제주·충북 0건
  • 황운하 의원 “허위·과장청구 단속 강화...자동차 수리견적 프로세스 개선해서 소비자 불만 줄일 것”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대전 중구, 국회 정무위원회)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 ~ 2022) 금융감독원이 자동차정비업체의 허위·과장 청구 관련 보험사기 수사의뢰를 진행 한 건은 총 18건, 82억에 불과하고, 최근 2년간 수사 의뢰 한 건은 0건으로 파악된다.

 

최근 5년간 금융감독원민원 현황 등 (단위 : 건)

최근 5년간 금융감독원에 자동차공업소 견적 관련 접수된 민원은 총 1,288건이고, 이 중 인용은 367건, 합의취하는 350건, 불수용은 921건이라고 밝혔으나, 자동차공업소 허위·과장 청구 관련 데이타를 별도로 관리하고 있지 않아 정확한 현황을 파악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반면, 최근 5년간 보험사가 자체적으로 적발해 수사를 의뢰한 건은 338건, 250억 상당이고, 민사소송을 통해 보험금 환급이 확정된 건은 총 531건, 40억 9백만원, 자진환급 받은 건은 1,719건, 44억 9천만원으로 확인된다.

 

한편, 자동차관리법 제58조 제5항 8호는 (자동차정비업자는) “거짓으로 점검정비견적서와 정검정비명세서를 작성하여 발급하지 아니할 것”이라고 규정있고, 이를 위반하면 “등록을 취소하거나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그 사업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정지를 명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이에 따라 최근 5년간 광역지자체가 자동차정비자를 대상으로 행정처분한 건은 강원, 경남,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 0건, 인천, 충남 1건, 서울, 전남, 전북 2건, 부산 4건, 대구 7건, 경북 14건, 대전 13건, 경기 69건 순으로 사실상 행정처분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자동차공업소 허위과장 견적 청구는 보험금 청구단계에서 보험회사를 통해 적발되거나, 금융감독원 민원을 통해 인지할 수 있으나, 금융감독원이 자동차공업소 허위과장청구 관련해 지자체에 통보한 건은 전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황운하 의원은 “보험사기로 누수된 보험금은 다수의 선량한 보험가입자의 보험료 인상 피해로 전가하기 때문에 허위·과장청구 단속 강화를 통해 소비자 불만 줄일 것”이라며, “금융당국이 적발한 자동차공업소 허위·과장청구 건을 지자체에 통보하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2. 동작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우선 공급 ‘청년안심주택’ 입주자 모집 동작구가 무주택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해 19일까지 올해 첫 ‘청년안심주택 공공임대 부문’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안심주택’은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역세권 입지에 주변 시세 대비 30~50%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이다.구는 지난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먼저 ‘청년안심주택 공.
  3.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4.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5. 조규홍 본부장 주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5차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18일(목) 9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 제35차 회의를 조규홍 본부장 주재로 개최하여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등을 점검했다.4월 17일 일반입원환자는 상급종합병원 24,385명으로 지난주 평균 대비 16.8% 증가, 상급종합병원 포함 전체 종합병원은 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