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랑구 `독립군이 보낸 한 장의 암호레터` 문화재청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사업 선정
  • 임성은 기자
  • 등록 2022-12-16 07:28:24

기사수정
  • 지역 내 문화재인 ‘아차산 봉수대 터’와 ‘망우독립유공자묘역’ 활용
  • 연령별 눈높이에 맞춘 4종의 관광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

중랑구가 운영하는 생생문화재 사업인 ‘독립군이 보낸 한 장의 암호레터’가 2022년 지역문화재 활용 우수사업에 선정돼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중랑구 생생문화재 프로그램 `독립군이 보낸 한 장의 암호레터`가 우수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수상은 전국 165개 생생문화재 사업에서 선정된 11개 중 하나로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게 됐다. 뿐만 아니라 해당 사업은 우수사업을 대상으로 한 전국민 온라인 투표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도 높다.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2020년부터 연속 선정된 중랑구 생생문화재 사업은 지역 내 문화재인 봉화산의 ‘아차산 봉수대 터’와 망우역사문화공원의 ‘망우독립유공자묘역’ 등 항일독립 문화재를 활용해 스토리텔링을 부여한 체험형 관광프로그램이다. 독립군의 활동을 직접적인 체험형식으로 배울 수 있어 운영 당시에도 참가자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특히 독립운동과 관련된 역사 문화를 전파하며 전국 단위를 대상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 프로그램을 구성, 연령별 눈높이에 맞춘 4종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독립군이 보낸 한 장의 암호레터` 프로그램 진행 사진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봉화체계를 체험형식으로 알아보는 ‘특명! 독립군 밀서를 안전하게 전달하라’와 청소년 대상 비밀결사를 조직하고 밀정을 찾아내는 ‘특명! 비밀결사 다물단 단원이 되어라’, 초등 저학년 및 유아동반 가족 대상으로 독립자금의 기능과 필요성을 알아보는 ‘특명! 독립자금암호를 해독하라’ 등 어렵고 무거운 주제였던 독립운동가와 독립활동에 대한 내용을 답사와 체험을 통해 교육하며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왔다는 평을 얻었다. 또한 문화유산을 지역 명소화 하는 데 기여했다는 점과 기획부터 운영까지 지역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는 4년 연속 생생문화재 사업에 선정되며 내년 사업비 77,500천원을 확보했다. 구는 올해 우수사업 선정을 발판삼아 내년에도 더 풍부하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프로그램으로 정착시킬 예정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지역의 소중한 문화재를 활용한 사업이 우수사업으로 선정되어 뜻깊다”라며, “앞으로도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역사문화도시로서 중랑구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2. 동작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우선 공급 ‘청년안심주택’ 입주자 모집 동작구가 무주택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해 19일까지 올해 첫 ‘청년안심주택 공공임대 부문’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안심주택’은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역세권 입지에 주변 시세 대비 30~50%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이다.구는 지난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먼저 ‘청년안심주택 공.
  3.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4.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5. 조규홍 본부장 주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5차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18일(목) 9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 제35차 회의를 조규홍 본부장 주재로 개최하여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등을 점검했다.4월 17일 일반입원환자는 상급종합병원 24,385명으로 지난주 평균 대비 16.8% 증가, 상급종합병원 포함 전체 종합병원은 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