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독] LH와 보성산업, 청라시티타워 사업관련 커넥션 의혹 불거져
  • 이승우 선임기자
  • 등록 2022-10-13 16:50:43
  • 수정 2022-12-25 15:56:43

기사수정
  • 보성산업 이경택 前 사장, LH에서 경영투자심의위원 활동 수행
  • 청라시티타워 사업협약 당사자로서 영향력 행사 의구심 확산

수년간 공사비 문제로 사업지연이 장기화되고 있는 청라시티타워 건설사업과 관련한 지역주민들의 비난이 커지는 가운데, 발주처인 LH와 사업시행자 보성산업의 관계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큰 파장이 예상된다.


前 LH 경영투자심의위원으로 소개된 이경택 보성산업 前 사장의 기고문 사진 갈무리 [자료: 서울신문]


논란의 중심에 있는 인물은 바로 2017년 2월, 청라시티타워 및 복합시설 프로젝트 사업협약을 직접 체결했던 보성산업의 이경택 前사장이다. 

 

당시 협약식에는 이영근 인천경제청장과 노성화 LH 청라영종사업본부장, 이경택 보성산업(주) 대표, 이봉규 ㈜한양 본부장이 참석했다.

 

이경택 前사장이 청라시티타워 건설사업의 발주처인 LH에서 경영투자심의위원으로 활동한 경력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청라시티타워 사업자선정을 위한 공모 당시부터 모종의 관계가 형성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초고층건물 사업실적도 없고 청라시티타워 사업수행 능력도 검증되지 않았던 보성산업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선정되는 과정에서부터 최종선정에 이르기까지 논란이 있어왔기 때문이다.


2017년 2월, 청라시티타워 사업협약 체결식에 참석한 이경택 前 보성산업 사장(우측에서 첫번째,). [사진제공: 인천경제청]

이경택 前사장은 삼성물산 주택본부 출신으로써 ‘래미안’ 브랜드를 탄생시키는데 크게 기여했으며 삼성물산 건설부문 개발사업부 본부장(전무)을 거쳐 2014년 10월, 보성산업 사장으로 영입됐다.

 

당시 중견 건설업체였던 보성건설은 2014년 8월, 종합부동산개발 전문회사로 성장하고자 하는 비전을 선포하며 회사명을 보성산업으로 바꿨다.

 

보성산업은 사명을 변경하고 이경택 사장을 영입한 후, 본격적으로 부동산 개발사업에 뛰어들었다. 대표적인 사업이 바로 1조 2천억원 상당의 청라국제도시 개발사업과 청라시티타워 건설이다.



청라시티타워 중심으로 청라비전을 언급하는 이경택 보성산업 前 사장 인터뷰 갈무리 [자료: 매일경제]


LH 경영투자심의위원으로 활동한 이경택 前사장이 LH가 주도한 청라시티타워 사업자공모 시점에 보성산업 대표를 맡으면서 실제로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지지는 않았다.

 

뉴스타겟경인은 현재, 이경택 前사장이 LH에서 경영투자심의위원으로 활동하는 동안 관여한 경영투자심의 주요안건에 대해 LH측에 정보공개청구를 신청해놓은 상태다.



뉴스타겟경인 = 이승우 선임기자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2.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3. 동작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우선 공급 ‘청년안심주택’ 입주자 모집 동작구가 무주택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해 19일까지 올해 첫 ‘청년안심주택 공공임대 부문’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안심주택’은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역세권 입지에 주변 시세 대비 30~50%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이다.구는 지난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먼저 ‘청년안심주택 공.
  4.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5. 조규홍 본부장 주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5차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18일(목) 9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 제35차 회의를 조규홍 본부장 주재로 개최하여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등을 점검했다.4월 17일 일반입원환자는 상급종합병원 24,385명으로 지난주 평균 대비 16.8% 증가, 상급종합병원 포함 전체 종합병원은 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