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포구, 촘촘한 맞춤형 복지 뿌리내릴 곳은? `공덕실뿌리복지센터`
  • 안수연 기자
  • 등록 2024-05-02 10:03:50

기사수정

마포구는 공덕동 공덕크로시티행복주택 내 지역편의시설에 `공덕실뿌리복지센터`를 조성하고, 지난 4월 29일 개관식을 개최했다.

 

마포구는 공덕동 공덕크로시티행복주택 내 지역편의시설에 `공덕실뿌리복지센터`를 조성하고, 지난 4월 29일 개관식을 개최했다.

`실뿌리복지센터`는 구민에게 가느다란 실뿌리와 같은 촘촘한 맞춤형 복지를 전달하기 위한 마포구만의 지역거점 복합시설로, `공덕실뿌리복지센터`가 첫 번째 주자로 구민 곁으로 다가간다.

 

`공덕실뿌리복지센터`의 총전용면적은 지상 1층과 지하 1층을 합쳐 약 1,275㎡이며, 지상층에는 `누구나 동행하우스`, 지하층에는 `누구나 문화창작소`, `효도밥상 경로당`, `피트니스센터`가 들어섰다.

 

`누구나 동행하우스`는 특화된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 가족의 돌봄 부담을 경감시켜줄 장애인주간보호시설로, 장애인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시설 개선공사를 실시해 넓고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했다.

 

이와 함께 마포구는 장애인의 문화 예술 접근성을 향상할 `누구나 문화창작소`를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장애인 문화 예술 교육에 대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펼쳐나간다. 또한 장애인뿐 아니라 비장애인도 참여하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해 장애의 경계를 허물고 모두 함께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나아가는 일상을 만들어 장애인 인식 개선을 도모할 계획이다.

 

`효도밥상 경로당`에서는 75세 이상 어르신을 위해 `효도밥상 반찬공장`에서 조리한 음식으로 점심 식사를 준비하고, 어르신의 건강과 휴식, 안부 등을 확인하며 원스톱으로 일상생활 전반을 살핀다.

 

아울러 남녀노소 누구나 365일 활력 넘치는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피트니스센터`에서는 헬스 프로그램과 함께 소도구 필라테스, 요가 등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마포구는 어린이와 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등 누구나 이용 가능한 주민 중심의 통합복지센터인 마포형 돌봄 모델 `실뿌리복지센터`를 `1동 1센터` 목표로 각 동에 건립해 촘촘한 복지전달 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마포구 곳곳에 세워질 실뿌리복지센터는 단순한 시설 개념을 넘어 구민 삶에 촘촘하게 스며드는 통합복지를 실현하는 거점"이라며 "마포구는 실뿌리복지센터가 구민 일상과 삶을 아름답게 엮어주는 소중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2. 동작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우선 공급 ‘청년안심주택’ 입주자 모집 동작구가 무주택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해 19일까지 올해 첫 ‘청년안심주택 공공임대 부문’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안심주택’은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역세권 입지에 주변 시세 대비 30~50%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이다.구는 지난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먼저 ‘청년안심주택 공.
  3.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4.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5. 윤석열 대통령, 기시다 일본 총리와 통화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오후 7시부터 7시15분까지 15분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제안으로 전화 통화를 가졌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통화에서 기시다 총리는 이번 방미 결과 및 미일관계 진전 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도 굳건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대응해나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