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 살 금융교육이 평생 간다 중구, 어린이 금융 꿈나무 학교 운영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3-12-13 11:43:45

기사수정

서울 중구가 12월 한 달 동안 `중구 어린이 금융 꿈나무 스쿨`을 운영한다.

 

`나만의 지폐` 그려보기

우리나라 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학교나 가정에서 제대로 된 금융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어떻게 불려야 하는지 몰라 사기에 노출되거나 잘못된 투자로 돈을 잃기도 한다.

 

중구는 어릴 때부터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길러야 건강한 경제 주체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보고, 학령 단계에 맞는 금융 ‧ 경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엔 초등학교 4학년~6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금융감독원이 인증한 청소년 경제 강사 등 전문가가 연말까지 청구초, 남산초, 신당초, 장충초, 봉래초 등 사전 신청을 마친 학교를 방문해 27개 학급 516명의 학생들을 만난다. 학생들은‘똑소리 나게 돈 관리하기’, ‘알차게 돈 모으기’ 프로그램에 2교시씩 참여한다.

 

`역할극을 통해` 은행에서 하는 일 이해하기

정규 교과과정과 실생활을 접목한 수업으로‘나만의 지폐 그려보기’,‘용돈기입장 쓰는 방법’,‘빙고게임으로 알아보는 재미있는 경제용어’,‘역할극을 통해 은행에서 하는 일 이해하기’, ‘나의 미래(단기․중기․장기) 계획 세워보기’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준비해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게임과 퀴즈를 통해 생소한 경제용어를 즐겁게 배울 수 있었고 저축과 투자가 중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이 외에도 중구는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슬금슬금 청소년 경제스쿨’을 진행하고 있다. 게임을 통해 접근하는 경제교육방식으로 좋은 반응 속에서 이달 말까지 이어갈 예정이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누구나 체계적인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받고 졸업할 수 있도록 내년에도 중구는 관내 금융기관 등과 연계하여 체험 콘텐츠를 더욱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중구는 은행과 증권사의 본사가 모여있어 금융 1번지로 불린다”라며, “이러한 중구의 지역자원을 활용해 초중고 발달 단계에 맞는 금융교육을 제공해 돈을 바르게 다룰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주겠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T, Y와 함께 성장할 `Y아티스트 레이블 3기` 모집 KT가 2024년 `Y아티스트 프로젝트`를 함께할 청년 디자인 아티스트 그룹인 `Y아티스트 레이블 3기`를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Y아티스트 프로젝트는 Y의 슬로건 `있는 그대로 빛나는 Y` 취지에 맞게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신진 아티스트들을 발굴해 `Y아티스트`로 선정하고, 아티스트가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제작물을 출...
  2. LG유플러스,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공식 출시 LG유플러스가 가계통신비 경감 노력의 일환으로 30만원대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를 26일 공식 출시했다.갤럭시 버디3는 LG유플러스가 2021년 첫 선을 보인 U+전용 5G 스마트폰 시리즈 `갤럭시 버디`의 세 번째 버전이다. 갤럭시 A15 5G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색상은 블루 블랙, 라이트 블루, 옐로우 3가지다.지난 19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간...
  3. 양천구, 신월2동 4개 어린이집 5번째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선정 양천구는 `어울림공동체`가 `2024년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올해 총 5개 공동체 20개소 어린이집으로 모아어린이집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은 가까운 거리에 있는 3∼5개의 국공립·민간·가정어린이집을 하나의 공동체로 묶어 함께 돌보는 통합 보육 모델이다. 원아 모집과 .
  4. 관악구, 다제약물 복용자 방문약료 서비스로 구민 돌본다 "나이를 먹으니까 여기저기 아파서 먹는 약이 많아요. 이 약들을 한꺼번에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도 아프니까 별수 있나. 그냥 먹어왔지" 관악구에 거주하는 어르신이 말했다.관악구(구청장 박준희)에는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을 살피는 `우리동네약사`가 있다.구는 지난 3월 `서울특별시 관악구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조례를 제정하...
  5. 고양시,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부문` 수상 고양시는 지난 25일, 앰버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열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로써 고양시는 최근 영국 방송공사 BBC에서 선정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5개 도시 중 하나로 소개된 데 이어, `2024 글로벌 도시브랜드 대상`과 이번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midd...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