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을마당의 변신…영등포구, 휴식과 힐링 있는 도심 속 쉼터로 재탄생
  • 안수연 기자
  • 등록 2023-12-08 09:50:01

기사수정
  • 노후된 ‘마을마당’ 4개소 정비 완료…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즐길 수 있는 쉼터로 변신
  • 트램펄린 등 어린이 놀이기구 설치, 운동‧휴게시설 교체, 계절별 정원 조성
  • 안전한 공원 환경 조성 위해 코르크로 산책로 조성, 범죄예방 환경 디자인 적용

영등포구가 도심 속 구민 휴식공간인 마을마당 4곳을 재정비해 휴식과 힐링이 있는 쉼터로 재개장했다고 밝혔다.

 

쌈지 마을마당 정비 후 모습 -흔들벤치가 설치된 모습

작은 공원인 마을마당은 공원, 녹지가 부족한 도심 속에서 구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으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휴게시설과 운동기구가 녹슬거나 부서지고, 어린이 놀이시설이 파손되는 등 정비가 필요했다. 더욱이 곳곳의 바닥포장이 갈라져서 이용자의 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구는 국‧시비 12억 예산을 투입하여 노후된 마을마당을 새롭게 단장했다. 대상은 ▲목화 마을마당(문래동) ▲덕천길 마을마당(신길4동) ▲희망 마을마당(신길6동) ▲쌈지 마을마당(대림2동)으로 총 4곳이다.

 

목화 마을마당 정비 후 모습-계절별 정원이 조성된 모습

정비 내용은 크게 세 가지이다. 낡아서 이용하는 데 불편하거나 위험한 어린이 놀이시설과 운동기구, 휴게시설을 새로 정비하고, 도심 속 녹지공간 확충을 위해 나무를 심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범죄로부터 안전한 공원 환경 조성을 위해 범죄예방 환경 디자인(CPTED·셉테드)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다.

 

특히 구는 덕천길 마을마당의 어린이 놀이공간을 대대적으로 새롭게 꾸몄다. 기존의 플라스틱 조합놀이대 대신 아이들이 뛰놀며 몸을 움직일 수 있는 트램펄린, 그물 놀이대, 암벽 오르기 등 다양한 신체 놀이시설을 설치했다.

 

친환경 소재로 산책로를 조성하여 주민의 건강과 안전도 도모했다. 목화, 덕천길 마을마당의 산책로는 유해 물질이 없는 코르크(참나무 줄기의 겉껍질)로 조성하여 산책 중 부상 위험을 낮췄다.

 

또한 희망, 쌈지 마을마당에는 날씨에 따라 자동으로 펼쳐지는 ‘스마트 그늘막’과 ‘흔들 벤치’를 설치해 구민들의 이용 편의도 증진했다.

 

그 밖에 마을마당 곳곳을 이팝나무, 목련, 산수유 등 꽃나무와 철쭉, 수국, 갈대 등 계절을 대표하는 꽃으로 꾸며 구민들이 도시에서도 자연을 가까이 만날 수 있도록 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노후된 마을마당이 재정비를 통해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녹색 쉼터로 변신했다”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이 공원에서 다양한 운동과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생활밀착형 공원을 확충하는 데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T, Y와 함께 성장할 `Y아티스트 레이블 3기` 모집 KT가 2024년 `Y아티스트 프로젝트`를 함께할 청년 디자인 아티스트 그룹인 `Y아티스트 레이블 3기`를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Y아티스트 프로젝트는 Y의 슬로건 `있는 그대로 빛나는 Y` 취지에 맞게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신진 아티스트들을 발굴해 `Y아티스트`로 선정하고, 아티스트가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제작물을 출...
  2. LG유플러스,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공식 출시 LG유플러스가 가계통신비 경감 노력의 일환으로 30만원대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를 26일 공식 출시했다.갤럭시 버디3는 LG유플러스가 2021년 첫 선을 보인 U+전용 5G 스마트폰 시리즈 `갤럭시 버디`의 세 번째 버전이다. 갤럭시 A15 5G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색상은 블루 블랙, 라이트 블루, 옐로우 3가지다.지난 19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간...
  3. 양천구, 신월2동 4개 어린이집 5번째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선정 양천구는 `어울림공동체`가 `2024년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올해 총 5개 공동체 20개소 어린이집으로 모아어린이집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은 가까운 거리에 있는 3∼5개의 국공립·민간·가정어린이집을 하나의 공동체로 묶어 함께 돌보는 통합 보육 모델이다. 원아 모집과 .
  4. 관악구, 다제약물 복용자 방문약료 서비스로 구민 돌본다 "나이를 먹으니까 여기저기 아파서 먹는 약이 많아요. 이 약들을 한꺼번에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도 아프니까 별수 있나. 그냥 먹어왔지" 관악구에 거주하는 어르신이 말했다.관악구(구청장 박준희)에는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을 살피는 `우리동네약사`가 있다.구는 지난 3월 `서울특별시 관악구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조례를 제정하...
  5. 고양시,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부문` 수상 고양시는 지난 25일, 앰버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열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로써 고양시는 최근 영국 방송공사 BBC에서 선정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5개 도시 중 하나로 소개된 데 이어, `2024 글로벌 도시브랜드 대상`과 이번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midd...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