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성·장애인 일자리 만들어 도시기초데이터 78만건 수집
  • 안수연 기자
  • 등록 2023-01-11 14:21:54

기사수정
  • 디지털(GIS)분야 일자리 제공해 시민 사회참여 기회 확대
  • 일자리 제공과 도시기초 데이터 갱신, 일석이조 효과

인천광역시는 2022년 주민참여예산 협치형 특정의제로 추진한 ‘시민참여형 디지털트윈 데이터댐 구축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여성인력 교육모습

시가 추진 중인 지리정보체계(GIS) 기반 디지털트윈 행정을 위해서는 물리적 환경이 변화하는 만큼 도시정보를 지속적으로 갱신·관리해야 한다. 그러나 코로나19 및 디지털전환 가속화 시대에 비대면·데이터 분야 일자리 수요는 늘어나고 있지만 관련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시는 전국 최초로 도시기초데이터 수집을 위해 사회참여가 저조한 여성, 장애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분야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을 추진하게 됐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디지털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도시기초데이터 총 78만 건을 수집·갱신했다.

 

인천 내 여성인력개발센터 3곳와 함께 여성인력 144명을 모집해 디지털트윈 크리에이터 교육과정으로 133명의 인력을 양성하고, 양성인력은 점, 선, 면 기반의 지리정보체계(GIS) 도형정보 갱신과 3차원 관공서 모형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했다. 사업 참여자들은 육아와 가사로 일반적인 일자리를 갖지 못한 상황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비대면,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일자리에 매력을 느끼며, 일한다는 자부심과 경력을 되살리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이 사업에 참여한 장애인들은 고정밀 위성항법시스템(GPS)와 카메라가 장착된 휠체어를 타고 휠체어가 갈 수 있는 이동경로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 데이터는 네 바퀴 교통약자의 보행로 개선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지영 시 스마트도시담당관은 “스마트한 도시행정을 위해서는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전 예측·예방 행정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양질의 데이터 관리가 필요하다.”며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일자리로 만들어 지속적인 데이터 갱신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디지털 트윈은 정밀한 로컬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한 입체적인 디지털 가상도시 환경을 일컫는다. 현실 세계와 매우 흡사하게 구축돼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도시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와 문제를 예측할 수 있어 도시계획·환경·교통·건축·재난안전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예측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인천시는 지난 2013년부터 GIS플랫폼을 활용한 위치정보 기반의 행정을 수행해왔고, 지난 2022년부터 디지털트윈 시뮬레이션 체계를 갖추고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2. 동작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우선 공급 ‘청년안심주택’ 입주자 모집 동작구가 무주택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해 19일까지 올해 첫 ‘청년안심주택 공공임대 부문’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안심주택’은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역세권 입지에 주변 시세 대비 30~50%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이다.구는 지난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먼저 ‘청년안심주택 공.
  3.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4.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5. 조규홍 본부장 주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5차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18일(목) 9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 제35차 회의를 조규홍 본부장 주재로 개최하여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등을 점검했다.4월 17일 일반입원환자는 상급종합병원 24,385명으로 지난주 평균 대비 16.8% 증가, 상급종합병원 포함 전체 종합병원은 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