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청춘과 실버가 함께…영등포구, 세대 초월한 배움 동행
  • 안수연 기자
  • 등록 2024-05-27 09:00:01

기사수정
  • 어르신과 청년, 세대 초월한 특별한 동행 ‘디지털 세대공감 챌린지’
  • 대림동 디지털동행플라자 월 1회 진행…스크린 파크 골프, 스마트폰 사용법 서로 가르치고 배워
  • 상호 배움으로 소통하며 세대갈등 극복, 세대공존과 연대에 앞장서

영등포구가 청년, 어르신들이 세대를 뛰어넘어 서로 배움을 통해 성장하고, 소통하는 ‘디지털 세대공감 챌린지’를 펼친다고 밝혔다.

 

어르신에게 `스크린 파크 골프`를 배우고 있는 청년 모습

‘디지털 세대공감 챌린지’는 청년과 어르신, 두 세대가 각자의 소질과 재능을 살려 배움을 전하고, 소통하며 세대통합을 이끌어내는 활동이다.

 

‘디지털 세대공감 챌린지’는 월 1회, 대림동에 위치한 서울 디지털동행플라자에서 대학생 등 젊은 청년들이 어르신들에게 키오스크 주문, 열차 예매, 택시 호출 등 스마트폰과 디지털 기기를 어려움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멘토 활동을 펼친다. 유튜브 숏컷 제작, 디지털 드로잉, 온라인 방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는 옆에서 학습도우미 역할도 톡톡히 한다. 나아가 어르신들과 패스트푸드점, 카페 등에 동행하여 수업에서 배웠던 것을 실제 현장에서 직접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청년과 어르신의 역할이 서로 바뀌는 ‘교차 멘토링’도 이뤄진다. 청년들은 반대로 어르신들로부터 평소에 접하지 못한 인공지능(AI) 바둑, 스크린 파크 골프 등을 배운다.

 

이처럼 ‘디지털 세대공감 챌린지’는 청년과 기성세대인 어르신들이 각자의 특기를 살려 배움을 실천하면서 세대갈등을 극복하고, 세대공존에 앞장서고 있다. 세대 간 ‘소통’을 기반으로 서로 이해하고, 보듬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한 어르신은 “손자 같은 청년이 옆에서 차근차근 가르쳐 주니 이해하기 쉬웠고, 다정하게 이야기도 나눌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다”라며 소감을 말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디지털 세대공감 챌린지’는 초고령 사회를 앞두고, 어르신과 청년이 얼마든지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세대 간 연대를 시사하는 활동”이라며 “앞으로도 어르신과 청년들이 서로 소통하고, 다양한 활동을 함께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금천구, 반려견과 맘껏 뛰어 놀 수 있는 `반려견 놀이터` 운영 금천구는 시흥대교 하부(시흥동 784-21)에 반려인과 반려견이 함께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금천구 반려견 놀이터`를 조성해 운영한다고 밝혔다.반려 인구가 매년 증가하면서 반려견 놀이터와 반려견과 견주 편의를 위한 공간 마련이 절실하다는 요청이 많아 마련했다.반려견 놀이터는 757㎡ 규모로 반려견들이 목줄 없이 안전하고 즐겁게 뛰..
  2. 고양시, 수제품 대표 프리마켓 `2024 고양호수마켓` 운영 고양시 대표 수제품 프리마켓인 `고양호수마켓`이 6월 8일부터 일산호수공원 `노래하는 분수대`에서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고양호수마켓`은 고양시 수공예 작가들이 생산한 수제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으로 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수공예작가협의회가 주관한다.올해에는 신규작가들이 참여해 예년보다 다양한 수제품이 전시·판매.
  3. 365일 운영 `마포스포츠클럽`, 지속가능성 부문 전국 최고 마포스포츠클럽(회장 최근희)이 대한체육회 주최 지정스포츠클럽 운영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공모전은 전국 131개 지정스포츠클럽을 대상으로 ▲리더클럽 ▲지속가능성 ▲사회적 가치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운영성과를 심사·선정했다.마포스포츠클럽은 마포구 생활체육의 공공재 역할을 탁월하게 .
  4. `새빛세일페스타 수원` 매출 증대 효과 있었다 지난 5월 수원시의 새빛세일페스타(새·세·페) 행사에 참여한 업체 10곳 중 4곳은 매출 증가 효과를 체감한 것으로 나타났다.수원시는 지난달 13∼17일 새빛세일페스타 참여 업체 104곳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응답이 나왔다고 5일 밝혔다.이번 설문에 응답한 업체 중 39%는 매출이 증가했다고 답했으며,...
  5. 관악구,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 계도기간 1년 더 연장 관악구가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고 임차인의 권리 보호 강화를 위해 도입된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 계도기간을 2025년 5월 31일까지 1년 더 연장한다.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는 계약 당사자가 계약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거래 당사자 인적 사항, 임대료, 임대 기간 등을 신고해야 한다.지난 3년간 국민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과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