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천구, 등하교 안전지도사 배치·부적응 학생 지원 등 4개 신규사업 추진
  • 안수연 기자
  • 등록 2023-02-23 09:23:53

기사수정
  • 금년 교육경비보조금 150억원 지원 확정
  • 새학기 맞아 102개 교육기관 대상 45억원 우선 지원

양천구는 안전하고 쾌적한 맞춤형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150억원의 교육경비보조금 지원방안을 수립하고, 지난 17일 열린 교육경비보조금 심의회를 통해 새학기에 맞춰 102개 교육기관에 45억여원을 우선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열린 교육경비보조금 설명회 현장(사진=양천구청 제공)

올해 양천구는 지난해 11월 관내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개최한 설명회에서 제시된 건의사항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4개의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첫 번째 사업은 학교장, 학부모들로부터 가장 많은 요청을 받았던 ‘등⋅하교 안전 지원 사업’이다. 낯선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새학기에 특히 발생하기 쉬운 스쿨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21개교에 학교별 500만원 이내로 안전지도사를 배치하기 위한 총 1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안전한 등하교길을 조성한다.

 

둘째, 학교 부적응 학생과 장애학생 등이 정서적 안정을 통해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특수학급 지원 사업’을 새롭게 시작한다. 특수학급, 통합학급 운영과 관련한 시설개선비, 보조인력 인건비 등과 일반학급에서 교육받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보조인력 인건비를 지원한다. 신청 학교 21곳에 학교별 시설비 1000만원, 인건비 등 500만원 이내로 총 1억4000만원을 지원한다.

 

셋째, 고등학교 진로진학을 돕기 위해 신청 고등학교 12곳에 학교별 2000만원 이내로 총 2억3000만원을 지원한다. 대입을 대비한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 진학률을 높이고, 진로탐색과 취업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내 사제 멘토링, 진학설명회, 취업박람회, 국제교류 및 글로벌 현장학습 등 학생들의 진로 설정에 도움이 될 특색 있는 프로그램 마련에도 힘을 보탠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학교 지원을 위해 희망학교 16곳에 1억 4천000만원을 투입한다. 코로나19 완화 기조에 발맞춰 운동장, 체육시설, 주차장 등의 학교시설 개선비용을 지원해 주민에게 개방되도록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학부모 바리스타 교육, 학부모와 함께하는 발효과학 아카데미, 운동장 평탄화 공사 및 CCTV 설치 등 다양한 사업도 함께 지원한다.

 

아울러 자율사업으로 학교별 평균 4400만원, 공립유치원에 500만원, 사립유치원에 650만원을 지원 ▲체육부 학생 지원 1억원 ▲학부모 알리미 서비스 지원 1억700만원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 우선 지원 사업 5000만원 ▲에듀테크 자기주도 학습실 조성을 위한 비용 1억2000만원 등 총 45억원의 교육경비 보조금이 3월에 교부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무상급식 91억원, 입학준비금 7억원 등이 교부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학교와 학생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경비 지원사업을 통해 미래세대의 주역인 우리 학생들이 양천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자동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및 2024 스타리아 사전계약 개시 현대자동차가 내달 출시 예정인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모델과 연식변경 모델인 2024 스타리아의 사전계약을 2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내달 출시 예정인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모델과 연식변경 모델인 2024 스타리아의 사전계약을 2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스타리아 하이브리드는 친환경 차량을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해 새...
  2. 노원구, 자세 교정으로 거북이 탈출하세요 서울 노원구가 <찾아가는 청소년 척추측만증·거북목증후군 조기검진>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노원구 찾아가는 청소년 조기검진’은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거나 잦은 전자기기 사용으로 척추측만증, 거북목증후군 소견을 보이는 청소년들의 조기 발굴 및 관리를 위해 마련됐다. 조기검진 이후 맞춤형 운동 ...
  3. 금천구, 재난 트라우마 극복 돕는 `심리적 응급처치` 인력 양성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지난 27일 재난발생 시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고 정신적 안정 회복을 지원하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심리적 응급처치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심리적 응급처치(Psychological First Aid : PFA)`란 재난 발생 직후 피해자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즉각적으로 제공되는 활동이다. 재난 경험자들의 초기 심리적 고통을 줄여주.
  4. 인천시, 태양광발전 설치비 최대 3억 3천만 원 융자지원 인천광역시는 신재생에너지의 민간 보급 확대를 위해 2024년 태양광발전 융자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태양광발전 융자지원은 태양광발전 설치를 희망하지만, 자금 마련에 부담을 겪는 설치 희망자에게 저금리로 융자 지원하는 사업이다.시는 올해 7억 2천만 원으로 설치비의 최대 80%까지(최대 3억 3천만 원 범위 내) 1.8% 고정금리, 3년 ...
  5. 강서구민의 이웃사랑은 올해도 활활… 2024 따뜻한 겨울나기 모금액 역대 최대 43억 달성 아이 둘을 키우는 신 모씨는 “적은 소득으로 생활이 많이 어려웠는데 주민센터의 쌀과 부식 후원이 큰 도움이 됐다”라며 “우리 아이들도 사회에 봉사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열심히 키우겠다”라고 감사를 표했다.고금리, 고물가 등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 어려운 이웃을 먼저 생각하는 따뜻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